본문 바로가기

루마퓨전 LumaFusion

영상편집 왕초보 루마퓨전_ 동영상 크기 조정, 보정하는 방법



루마퓨전
영상 크기 조정이나 컬러 조정은 어디서 할까요?

 

 

 

 

프로젝트로 불러온 동영상을
더블클릭하거나


 

 

아래에 연필 버튼을 눌러요.
클립 편집이라는 버튼이에요.


 

 

이렇게 동영상 크기, 위치를
조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와요.

왼쪽 하단에 보면
프레임 및 맞춤 이 파란색으로
활성화된 게 보이고요.

오른쪽으로
크기 및 포지션이 보입니다.

그리고 영상 테두리에

파란색 프레임이 생겼어요.

 


 

동영상 크기 조정하기

 

 

크기 및 포지션 아래를 보면
크기라고 되어 있는 데를 조정하면 됩니다.
파란색 작은 동그라미를 왔다 갔다 움직이면
동영상이 커졌다 작아졌다 하고요.

가는 바 양쪽에 작은 삼각형을 클릭하면서
숫자 값으로 조정할 수도 있어요.

아래에 크기 X, 크기 Y 는 건드리지 않는 게 좋더라고요.
동영상 크기가 아닌 화면 픽셀이 늘어났다 줄었다 해서
이미지 자체가 변형이 돼요.

손가락을 사용한 화면 터치로도 조정이 됩니다.

 


 

동영상 위치 조정하기

 

 

위치 조정도 손이나 펜슬을 사용한 터치 조정이 돼요.

 

포지션 X에서는
좌우로 위치를 조정할 수 있어요.


 

 

 

포지션 Y에서는
위아래로 위치 조정이 됩니다.

 

포지션 X ,포지션 Y 도 

양쪽 작은 삼각형을 눌러서 

숫자 값으로 조정가능해요.


포지션 밑에 회전에서는
동영상을 360도로 돌릴 수 있어요.


 

 

 

모두 초기화를 누르면 원본 상태로 돌아가니
마음껏 이것저것 눌러봐도 돼요.


 

 

 

영상화면 아래에는 플레이 버튼이 있어서요.
수정한 동영상을 재생해보면서
적용한 사항이 어떤지 볼 수 있어요.

 


 


동영상 색상 보정 하기

 

 

컬러 및 효과 버튼을 누르면


 

 

 

파란색으로 컬러 및 효과가 활성화가 돼요.
오른쪽 상단에 보면 팔레트 모양부터
여러 가지 다양한 모양의 버튼이 있어요.


 

 

 

첫 번째 팔레트 모양은 컬러 프리셋이에요.
루마퓨전에 기본으로 있는 다양한 컬러 프리셋을
사용해 볼 수도 있고요.

원본에서 내가 직접 조정해서 영상 밝기나
색상을 조정할 수 있어요.


저는 주로 레벨로 조정하게 되더라고요.

이것도 조정해 보다가 위에 컬러 프리셋에서
원본을 누르면 원래 상태로 돌아가니
마음대로 막 조정해 봐도 돼요.


 

 

 

 

두 번째 박스 모양을 누르면
또 다양한 효과들이 나와요.

 이렇게 저렇게 적용해 보는 재미가 있어요^^


 

 

 

세 번째 버튼을 누르면 요런 느낌도 돼요.


 

 

 

석판화 프리셋을 눌렀더니
판화 그림 같이 변하네요.


 

 

 

그리고 이렇게 두 가지 효과가 같이 적용되기도 해요.


 

 

 

눈 모양을 클릭하면
사선이 그어진 눈으로 바뀌면서
적용했던 효과를 꺼버릴 수도 있어요.

 

사선 눈 버튼을 누르면

다시 효과 적용이 되고요. 
휴지통 모양을 누르면 삭제가 돼요.


 

 

 

물방울 버튼은 흐려지는 가우스 프리셋이에요.


 

 

 

소용돌이 버튼은 이미지 왜곡이 많이 되는 효과가 있어요.
아트 한 영상을 만들 때 쓰면 재미있을 것 같아요.

 

 

 

 

키 모양 버튼은 오묘한 느낌이 나는 프리셋이네요.
왠지 음산한 느낌이 나요.

 


 

 

내가 만든 효과 저장하기

 

 

 

내가 조정한 효과 설정 값을 그대로 저장해서 
다음에 똑같이 적용해 볼 수 있어요.

별표 안에 + 표시가 있는 버튼을 누르면
효과 프리셋 저장 창이 떠요.
내가 만든 효과 이름을 지어주고 
저장해 줍니다.

 

 

 

 

저장하고 맨 위 오른쪽 별표를 클릭하면

내가 저장한 프리셋이 보여요.

 

프리셋 저장을 잘 활용하면 

효율적으로 편집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내가 만든 프리셋을 누르고 있으면

이름 변경, 공유, 삭제를 하는 버튼이 나와요.

언제든지 삭제, 변경, 공유까지 할 수 있어요.

 


 

 

 

동영상 크기, 위치, 보정을 하다가 

전 단계나 앞 단계로 가고 싶다면

영상위에 두 화살 표를 클릭하면 됩니다.

 

 

 

 

다시 프로젝트 화면으로 가고 싶으면

왼쪽 위 < 누르면

 

 

 

 

 

이렇게 적용된 효과와 함께 

첫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처음에는 막막했던 루마퓨전이 

기본적인 툴 이것저것 눌러보다 보니

조금 적응이 되네요^^